이번 글은 Portainer를 설치하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. docker를 관리하는 gui툴인데 브라우저에서 사용합니다.
docker pull portainer/portainer-ce docker volume create portainer_data docker run -d -p 9000:9000 -v /var/run/docker.sock:/var/run/docker.sock -v portainer_data:/data --restart=always portainer/portainer-ce
볼륨을 하나 생성해서 portainer/portainer-ce과 연결했습니다. 포트는 9000번으로 연결하여 브라우저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.
브라우저로 접근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. 패스워드를 설정해주면 됩니다. 길이 제한이 12글자 이상이네요. password123#으로 만들었습니다. 그리고 바로 getstart를 눌렀습니다.
대시보드에서 현제 도커의 상황들이 보입니다.
App Templates를 선택하면 여러 앱들이 보입니다. 여기의 앱들은 미리 설정되어있어 쉽게 컨테이너를 만들수 있습니다. Nginx를 선택하여 webServer4를 디폴트 설정으로 만들었습니다.
잘 작동하네요.
컨테이너 탭에서 컨테이너의 상태를 쉽게 확인할수 있습니다. 또 Qucik Actions에서 여러 기능들이 있는데 아래처럼 log를 실시간으로 확인 및 bash로 접속도 가능합니다.
실제 서버를 운영할때는 window, mac에서 재공하는 docker hub를 대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서비스인거 같았다.